반응형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관리 메뉴

블레어의 리뷰

권일용의 <범죄의 재구성> 2강 리뷰 본문

온라인강의 리뷰

권일용의 <범죄의 재구성> 2강 리뷰

블레어 2024. 3. 21. 19:21
반응형

우리 주변의 사이코패스

 

보성에서 일어난 사건인데 이 사건 때는 2회에 걸쳐서 총 4분의 피해자가 억울하게 사망을 하셨다.

저 배는 아무리 힘이 좋은 장정들이라도 바다 한가운데서 파도가 출렁이기 시작하면 움직이지도 못하고 앉아있어야 한다는 말을 들었다. 애초에 범행을 저지르는 사이코패스들은 교묘하게 피해자를 유인하거나 통제 하에 넣으려고 한다는 점이 예전 사건들과의 차이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강호순 사건과 보성 사건을 사이코패스 범죄의 대표적 사건으로 말한 이유는 상황을 이용한 범죄로 발전되었다는 것을 말하고싶다.

강호순이 피해자들을 자기 차에 테워서 범행을 저지르는데 대중교통 간격이 길고 굉장히 추운 날 버스 정류장에 누군가가 서있으면 지나가는 동네 사람들이 서로 차를 태워주는 문화가 있는 곳이었다.

혼자 추운 날 서있는 피해자들에게 큰 길까지 배려해준다는 입장으로 유인한 상황을 이용한 범죄였다.

보성 사건도 배 속에 있는 피해자들이 도움 요청을 할 때 도와주는 경찰이나 출동하는 소방관이 도착하기도 전에 이미 나는 이 사람에게 공격을 당하서 죽을 거라는 두려움이 형성되기 때문에 합리적이지 못한 판단을 하게된다.

70대의 범인은 왠만한 파도에도 자유롭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이었고 어부 장비들을 가지고있는 것만으로도 피해자는 굉장헌 두려움에 빠지는 심리적 변화를 일으키게 되었던 것이다.

물리적인 힘과 공격보다는 상황을 이용한 범죄로 바뀌었따는 것을 알려주는 사건이었다.

이렇게 피해자들이 어떤 심리 상태를 갖고있었는지 면밀히 분석을 한다면 범인을 체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사이코패스 범죄 같은 경우는 굉장히 교묘하고 위험성이 있다.

경제 범죄, 지능 범죄에도 사이코패스들이 굉장히 많다.

그 자들은 자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때떄로 자기 목숨들도 도구처럼 쓸 수 있는 사람들이다.

사기 당한 사람들이 문제이지 내가 그 사람들을 이렇게 만든건 아니라는 관념을 가지고있다.

직장 내에서도 과도하게 일을 하게된다면 상황을 헤쳐나가야 한다.

단호해야한다.

그런 일들을 내가 해야한다고 해서 말다툼을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단호하게 이번 약속 장소는 당신이 한 번 정해보는 것이 어떻겠는지, 이번 일은 네가 해야한다고 단호하게 의사 표시를 하는 것이 굉장한 태도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친절하고 온화한 표정으로 단호하게 나는 이번 일은 하기싫으니 니가 해줘라고 한다면 바람직한 방향으로 태도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차이점은 크지는 않다.

다 한 부류 안에서 사람들을 힘들게 만들고 불편하게 만드는 반사회적인 성향의 사람들이다.

사이코패스는 아주 짧은 순간에 느닷없이 통제한다.

범죄자들과 프로파일러들이 면담을 할 때 보면 사이코패스 성향이 높은 사람들은 말을 중간중간에 끊고 요구를 한다.

그러면 대부분의 조사관들이나 수사관들은 강압적으로 안된다고 하지않는다.

그런 것들을 이용하는 것이다.

중간중간 자기가 불리한 시점이 되면 맥락을 끊고 심부름을 시킨다든지 음료수를 마시고싶다는 식으로 사람을 통제한다.

이런 사람들과 얘기하면 프로파일러들이 굉장히 예민해진다.

일부러 그의 통제를 따라주는 경우도 있고 애초에 단호하게 대응하는 경우도 있다.

사이코패스의 수법

 

1. '우리'라는 말을 자주 쓴다.

- 차가 가로막혀있는데 해결할 방법이 없으면 같이 뭔가를 하자고하면 공통된 문제를 가지고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빠른 시간 안에 사회적 경계를 무너뜨리게 하는 것이다.

2. 매력적이고 친절하다.

보성 사건에서는 내 배에 타고있으면 무료로 구경을 시켜준다고 제안을 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어떤 매력적인 친절한 것을 베풀때 내가 거절했을 떄 무례하다고 생각해서 빠져들게된다.

기억해야 될 점은 그 행동에는 반드시 이유와 목적이 있다는 것을 잊어선 안된다.

이유 없는 매력과 친절은 없다.

3.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자신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게되서 이 사람을 신뢰하게된다.

4. 내가 원하지 않은 약속을 스스로 한다.

-질문하지 않았음에도 약속을 하는 것은 사기 범죄에서 많이 나타난다.

명백하게 정말 그런 관계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많은 것을 나한테 요구할 때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의 삶 속에서 이런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이런 대화들이 일어날 수 있다.

범죄자들은 그 목적과 의도가 전혀 나와 무관하다는 것을 잊지 않는다면 그런 피해를 입지않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거절하는 것이 나쁜 것이 아니다.

매력과 친절은 반드시 의도가 있다는 것을 잊지 않는다면 피래를 입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리뷰

 

사이코패스들의 수법들과 대표적 사건들에 대해 듣는 시간이었다.

이런 사람들의 통제에 말려들지 않도록 단호해져야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거절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