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블레어의 리뷰

화에 대하여 리뷰 본문

책 리뷰

화에 대하여 리뷰

블레어 2022. 1. 9. 18:51
반응형

#책 #책리뷰 #화에대하여리뷰

 

세네카는 네로의 가정교사였는데 네로에 의해 자결을 명 받아서 죽었다고 한다.

세네카는 화는 앙갚음에 집중하기 때문에 평화로움을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과 맞지 않다고 말한다.

화에게 출입허가를 내줘서는 안된다고 주장하며 습한 기운이 압도적으로 많은 사람은 화가 커진다고 했다.

나를 비난하는 자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말고 사소한 일에 짜증내지 말라는 말에는 공감이 됐다.

복수 중에 가장 모욕적인 복수는 상대를 복수할 가치도 없다고 보는 것이라는 문장이 마음에 와닿았다.

무엇이 나를 가장 초조하게 하고 성나게 만드는지, 나의 약점이 어디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 마음에 와닿았다.

화가 주는 악영향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화 자체를 아예 내지 말라는 말은 이해하기 힘들었다.

부정적인 감정 또한 어느 정도는 표출을 해줘야 나의 감정도 해결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화라는 감정에 지배당하지 않고 화를 다스릴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은 들었다.

화에 대한 최고의 치유책은 유예라고 한다. 화가 났을 때 나는 내 자신에게 모든 것이 허락되길 원할 것이기 때문에 내 자신에게 아무것도 허락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우리는 남과 비교하지 말고 자신이 가진 것을 기뻐해야 한다는 말도 공감이 됐다.

내가 기대보다 적게 받았다면 내가 너무 많이 바랐던 것이라는 말이 맞다고 생각한다.

내가 가진 것에 자족하고 행복할 수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반응형
Comments